자기계발/책 100권 읽기

나의 Grit (그릿: 끈기와 열정) 테스트 해보기 (신사임당, 자청 책 추천)

루나레오 2022. 9. 23. 03:35

최근에 읽기 시작한 미국 펜실베니아대 교수 앤젤라 더크워스(Angela Lee Duckworth)의 그릿이라는 책과 그릿 테스트를 소개한다.

Grit 끈기와 열정

Grit (열정과 결합된 끈기)

사람들은 재능에 대한 무의식적 편향을 가지고 있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남들보다 뛰어난 재능과 유전자를 가지고 태어났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앤젤라는 성공의 핵심은 타고난 재능이나 천재성보다 Grit(열정과 결합된 끈기)라고 주장한다. 성공한 사람들을 연구한 결과 그들은 자신이 원하는 바를 깊이 이해하며 실패를 하더라도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하다고 한다. 스스로 천재가 아니라고 하는 그녀는 그릿에 대한 실증 분석으로 2013년 천재에게 주는 상으로 불리는 맥아더상을 받게 되었다. 참 아이러니한 일이지만 그녀는 내가 동료 심리학자들 보다 더 똑똑해서 그 상을 받은 것은 아니라고 한다.

 

 

나는 최근 나의 발전에 관해 고민하고 노력하면서 나의 부족한 점에 대해 많이 느끼고 깨달았다. 나는 초반에 호기심과 열정이 불타오르지만 매번 그것을 끝까지 가지고 가는 끈기가 부족하다. 블로그만 해도 처음 개설 후에는 열심히 포스팅을 하다가 다시 소홀해지고 있는 것을 보면 말이다.

 

이 책은 그런 나에게 희망을 준다. 나에게 그릿이 부족함을 알고 앞으로 점차 키워나간다면 내가 원하는 삶에 더욱 가까워질 수 있지 않을까? 게으른 나로 돌아올 때마다 다시 새롭게 마음 먹는 것을 반복하여 그릿을 기를 것이다. 100번 쓰기나 매일 하려고 노력하는 습관 챌린지 등 도 모두 이 그릿을 키우기 위함이 아닌가 싶다. 

 

자기 계발 유튜버 신사임당이 이 책을 소개하며 했던 말 중 기억에 남는 말이 있다. 그가 처음 이 책을 읽었을 때의 측정한 그릿 점수와 성공한 후 현재 그릿 점수를 비교해보았더니 큰 차이가 났다는 것이다. 나도 내가 얼마나 성장하는지 알고 싶어서 그릿 테스트 결과를 기록하고 1년 후 다시 테스트를 해서 비교해보려고 한다. 

그릿 테스트

 

1. 나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프로젝트 때문에 기존의 것이 소홀해진 적이 있다.

 

New ideas and projects sometimes distract me from previous ones.

 

2. 나는 실패해도 실망하지 않는다. 나는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Setbacks don’t discourage me. I don’t give up easily.

 

3. 나는 한가지 목표를 세워놓고 다른 목표를 추구한 적이 종종 있다. 

I often set a goal but later choose to pursue a different one.

 

4. 나는 노력가다. 

I am a hard worker.

 

5. 나는 몇개월 이상 걸리는 일에 계속 집중하기 힘들다

I have difficulty maintaining my focus on projects that take more than a few months to complete.

 

6. 나는 뭐든 시작한 일은 반드시 끝낸다

I finish whatever I begin.

 

7. 나의 관심사는 해마다 바뀐다. 

 My interests change from year to year.

 

8. 나는 성실하다. 나는 결코 포기하지 않는다

I am diligent. I never give up. 

 

9. 나는 어떤 아이디어나 프로젝트에 잠시 사로 잡혔다가 얼마 후에 관심을 잃은 적이 있다. 

I have been obsessed with a certain idea or project for a short time but later lost interest.

 

10. 나는 좌절을 딛고 중요한 도전에 성공한 적이 있다. 

I have overcome setbacks to conquer an important challenge.

 

그릿 점수 계산하는 법

홀수 항목 열정점수

  1. Very much like me 매우 그렇다 (1점)
  2. Mostly like me 그렇다 (2점)
  3. Somewhat like me 그런 편이다 (3점)
  4. Not much like me 그렇지 않다 (4점)
  5. Not like me at all 전혀 그렇지 않다 (5점)

짝수 항목 끈기 점수

  1. Very much like me 매우 그렇다 (5점)
  2. Mostly like me 그렇다 (4점)
  3. Somewhat like me 그런 편이다 (3점)
  4. Not much like me 그렇지 않다 (2점)
  5. Not like me at all 전혀 그렇지 않다 (1점)

그릿을 구성하는 두 요소는 열정과 끈기이다. 홀수 항목의 점수를 합산한 뒤 5로 나눈 값이 열정 점수, 짝수 항목의 점수를 더한  5 나눈 값이 끈기 점수이다. 홀수 항목은 그렇지 않을수록, 짝수 항목은 매우 그럴수록 점수가 높다.  https://angeladuckworth.com/grit-scale/ 에서 테스트를 하면 백분위수를 알려준다.

 

나의 그릿 점수

나의 그릿 점수는 생각보다도 낮았다. 내가 분석한 나의 문제점은 한가지 목표한 바를 꾸준하게 해서 이뤄내기 전에 다른 관심사가 생긴다는 것이다. "나는 뭐든 시작한 일은 반드시 끝낸다" 라는 문장을 자신있게 말할 수 있을때까지 그릿을 키워보겠다. 

열정 점수

  • 1. 나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프로젝트 때문에 기존의 것이 소홀해진 적이 있다.
    • Mostly like me (2점)
  • 3. 나는 한 가지 목표를 세워놓고 다른 목표를 추구한 적이 종종 있다.
    • Mostly like me (2점)
  • 5. 나는 몇 개월 이상 걸리는 일에 계속 집중하기 힘들다
    • Mostly like me (2점)
  • 7. 나의 관심사는 해마다 바뀐다.
    • Mostly like me (2점)
  • 9. 나는 어떤 아이디어나 프로젝트에 잠시 사로 잡혔다가 얼마 후에 관심을 잃은 적이 있다.
    • Mostly like me (2점)

끈기 점수

  • 2. 나는 실패해도 실망하지 않는다. 나는 쉽게 포기하지 않는다.
    • Mostly like me (4점)
  • 4. 나는 노력가다.
    • Somewhat like me (3점)
  • 6. 나는 뭐든 시작한 일은 반드시 끝낸다
    • Not much like me (2점)
  • 8. 나는 성실하다. 나는 결코 포기하지 않는다
    • Not much like me (2점)
  • 10. 나는 좌절을 딛고 중요한 도전에 성공한 적이 있다.
    • Mostly like me (4점)

 

Ted Talk Grit: the power of passion and perseverance | Angela Lee Duckworth

앤젤라의 테드 토크를 첨부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