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로 돈벌기

[티스토리로 돈벌기11] 무료 구글 키워드 분석 사이트

루나레오 2022. 10. 10. 06:21

키워드 마스터와 구글 애드워즈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하여 키워드를 분석해보자.

무료 키워드 분석 사이트

블로그 키워드의 중요성

올해 블로그를 시작하여 지금까지 60개의 포스팅을 작성하였다. 그중 어떤 글은 상위에 노출되어 적지만 지속적으로 조회수가 생기는 반면 조회수가 0인 글도 수두룩 하다. 정성과 시간을 들여 열심히 썼는데 노출이 아예 안되면 참 허무하다. 나 혼자 보려고 일기장에 쓴 것과 큰 차이가 없는 것이다. 왜 어떤 글은 상위 노출이 되고 어떤 글은 묻혀버리는 걸까?

 

전에 구글 검색엔진 상위 노출을 위한 SEO 글쓰기라는 포스팅을 한 적이 있다. 같은 글이라도 구글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형식으로 글을 작성하면 상위 노출의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구글 검색 엔진이 좋아하는 형식으로 글을 작성하더라도 아무도 검색하지 않는 주제, 즉 인기 없는 키워드라면 높은 조회수를 기대하기 힘들다. 

 

나는 인기 있는 키워드를 찾아서 글 주제를 정하지 않는다. 내가 전달하고 싶은 내용을 담은 글을 쓴다. 다만 같은 글이라도 키워드 분석을 통해 어떤 제목과 소제목을 정하느냐에 따라 노출이 더 잘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키워드 분석을 통해 내가 쓰고 싶은 여러 가지 주제 중에서 다른 사람들이 '더 필요로 하는 글'을 골라 쓸 수도 있다. 

키워드 분석하기

1. 무료 키워드 분석 - 키워드 마스터

키워드 분석을 도와주는 여러 가지 웹사이트가 있다. 그중에 내가 최근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키워드 마스터이다. 내가 생각하는 키워드를 입력하였을 때 PC 검색량과 모바일 검색량을 알려주고 이미 작성된 문서 수를 알려준다. 특히 키워드 마스터에서는 '비율'을 바로 알려주어 편리했다. 이 비율, 즉 검색량 대비 문서수가 적은 키워드가 포함된 포스팅을 작성한다면 내 포스팅이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더 높아질 것이다. 반면 검색량이 너무 적다면 비율이 낮더라도 사람들이 검색하지 않기 때문에 높은 트래픽을 기대하기 힘들 것이다. 블랙 키위라는 사이트도 많이 추천받았지만 구글 키워드 분석의 경우 유료라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2. 구글에서 예상 검색어 검색해보기

내가 쓴 주제의 글을 다른 사람들이 검색할 때 어떤 검색어를 사용할까? 지금까지 나는 제목을 정할 때 글 전체 내용을 잘 요약해서 담으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사람들이 같은 주제의 글을 검색할때 사용하는 검색어는 내 제목과 전혀 다를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글의 제목이나 소제목을 정할 때 그 내용을 검색하는 사람의 입장이 되어 생각해보면 좋다. 내가 생각하는 예상 검색어를 구글에 검색해보고 검색엔진 상단에 노출되는 블로그 글을 읽어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3. 구글 키워드 분석 사이트 - 애드워즈 키워드 플래너

구글키워드분석

수익성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구글 애드워즈 Google Adwords의 키워드 플래너를 추천한다. 방문자 수가 같아도 애드센스 광고를 몇 명이 클릭하는지 그리고 그 광고 단가에 따라 광고 수익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키워드 플래너에서 분석하고 싶은 키워드를 입력하면 월간 평균 검색량, 경쟁, 페이지 상단 입찰가(최저 범위, 최고 범위)등을 알 수 있다. 내가 입력한 키워드를 바탕으로 키워드 아이디어를 생성하고 분석해주기 때문에 새로운 키워드 아이디어도 얻을 수 있다. 다음 포스팅에는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해서 키워드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하게 다뤄보겠다.

 

티스토리 블로그로 돈 벌기 시리즈 

티스토리로 돈 벌기 1 - 네이버 블로그와 비교, 노출 잘되는 글쓰기와 설정 

티스토리로 돈 벌기 2 - 구글 서치 콘솔 구글 검색 최적화

티스토리로 돈 벌기 3 - 구글 서치 콘솔 - 애드 고시 탈락 이유, 색인 생성 요청, 검색 누락

티스토리로 돈 벌기 4 - 2022년 수익형 블로그 애드센스 신청하는 방법

티스토리로 돈 벌기 5 - 애드센스 언제 신청해야 할까? 애드 고시 탈락 이유

티스토리로 돈 벌기 6 - 애드 고시 빠르게 합격하는 방법, 내가 탈락한 이유들

티스토리로 돈 벌기 7 - 구글 검색 엔진 상위 노출을 위한 SEO 글쓰기

티스토리로 돈 벌기 8 - 플러그인으로 쉽게 메타태그 관리

티스토리로-돈-벌기 9 - Canva로 썸네일 프로필 파비콘 예쁘게 만들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