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로 돈벌기

[티스토리로 돈 벌기 6] - 애드 고시 드디어 합격! 빠르게 합격하는 방법 & 내가 탈락한 이유들

루나레오 2022. 6. 28. 05:19

드디어 애드센스에서 반가운 이메일이 왔다. 이제 나의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할 수 있다.

애드센스 합격 방법 커버

 

구글 애드센스는 티스토리 애드핏 처럼 광고 게재 조건이 간단명료하지 않기 때문에 나의 애드 고시 탈락과 합격 경험을 적어보겠다. (티스토리 애드핏은 글을 20개 올리면 광고를 게재할 수 있다.) 

 

애드센스 계정 활성화

1. 애드센스 최대한 빨리 신청하기 

글을 10개, 20개 포스팅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애드센스를 최대한 빨리 신청하는 것을 추천한다. 애드센스 심사는 길면 2주 이상 소요될 수도 있다. 블로그 개설 초반에 애드센스를 바로 신청하면 탈락이 되더라도 바로 심사 결과에 대응할 수 있다. 1일 1 포스팅을 목표로 하는 경우에는 기다리는 2주 동안 글을 계속해서 작성하며 기다리면 된다. 나의 경우는 글을 20개 포스팅 할때까지 기다린 후 애드센스를 신청하여 초반에 시간낭비가 많았다. 심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는 문제점을 어떻게 개선해야 할지 모르는 상태로 시간만 흘러가기 때문이다. 애드센스를 바로 신청하는 것이 좋은 이유는 더 자세히 포스팅하였다. 

 

2. 블로그에 HTML 코드 꼭 넣기 (나의 첫 번째 탈락 이유)

나의 첫번째 탈락 이유는 애드센스를 신청할 때 애드센스 코드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넣지 않아서이다. 구글 애드센스 UI가 그렇게 친절하지 않고 티스토리 플러그인에서 애드센스 연동도 했기 때문에 별도로 코드를 넣어야 하는지 몰랐다. 코드는 광고 > 개요에서 '코드 가져오기' 버튼을 눌러 복사할 수 있다. 코드를 <html> 안에 넣으면 되는데 <body> 안에도 넣어서 승인되었다는 글을 보고 두 군데에 다 넣어주었다. 

애드센스 코드 복사하는 곳
광고 > 개요 에서 코드 가져오기

 

3. 구글 서치 콘솔로 구글 검색 최적화하기 (나의 두 번째 탈락 이유로 추정)

애드센스 탈락이유

 

애드 고시 두 번째 탈락 이유는 '광고 게재가 준비되지 않은 사이트'였다. 3가지 화면을 예로 들어주었는데 나의 블로그가 이 중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는 알려주지 않는다.

  • 콘텐츠가 없거나 가치 낮은 콘텐츠를 포함한 화면
  • 아직 준비 중인 화면
  • 알림, 이동 또는 기타 행동 목적으로 사용되는 화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먼저 구글 서치 콘솔로 누락된 페이지들의 색인 생성 신청을 하였다. 구글 서치 콘솔로 보니 놀랍게도 많은 페이지들의 색인 생성이 누락되어 있었다. 내가 글을 많이 작성하였도 구글이 읽지 않았다면 심사 당시 콘텐츠가 없다고 판단할 수 있다.

 

애드 고시에 탈락하고 색인 생성 범위를 검색했을 때에는 아직 18개의 페이지들이 색인 생성이 되지 않은 채로 누락되어 있었다. 2주 후 합격메일이 왔을 당시에는 전부 색인 신청을 하여 색인 생성되지 않은 페이지가 3개로 줄었으며 유효한 페이지는 51개였다. (나머지 7개는 적절한 표준 태그가 포함된 대체 페이지로 색인 신청을 하지 않아도 된다.)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생성 범위 비교 - 탈락했을때구글 서치 콘솔 색인 생성 범위 비교 - 합격했을때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생성 범위 비교 - 탈락했을때와 합격했을때

 

4. 퀄리티 있는 글 작성 (나의 두 번째 탈락 이유로 추정)

내가 블로그를 운영하는 원칙 중 하나는 광고를 위해 의미 없는 글을 작성하지 않는 것이다. 나에게는 블로그를 통해 부수익을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퀄리티 있는 정보 전달이 주 목적이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했을 때는 퀄리티 있는 포스팅을 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글을 쓰면 쓸수록 처음 블로그를 시작했을 때에 비해 더 퀄리티 있는 포스팅을 작성할 수 있었다.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의 입장에서 퀄리티 있는 글이란 무엇일까? 애드센스 심사봇은 어떻게 퀄리티 있는 글을 판단할까? 이 외에도 많은 요소들이 작용하겠지만 내가 고려하는 것들은 다음과 같다. 

  1. 길이가 긴 글: 주로 1000자 이상을 쓸 것을 추천한다. 
  2. 오래된 글: 처음 블로그를 시작할 때에는 달성하기 어려운 조건이다. 
  3. 독창적인 글: 다른 곳에서 복사해 온 글을 그대로 사용하면 안된다.
  4. 트래픽이 많은 글: 많은 사람들에게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글을 쓰자. 
  5. 트래픽이 오래 머무는 글: 가치가 높고 서로 연관 있는 글들을 작성하여 오래도록 머물 수 있는 블로그가 되자.
  6. URL: URL 주소가 숫자인 것보다 제목과 연관된 문자인 것이 좋다
  7. 맞춤법 검사
  8. 사진을 넣을때는 '대체 텍스트'를 추가한다. 

 

실제로 검색을 통해 트래픽이 들어오는 글은 미국 채권 관련 글들이다. 요즘은 티스토리와 애드센스 관련 글들 트래픽도 조금씩 늘고 있다. 

 

 

이자율 7.12% I Savings Bond (원금보장+물가상승률)

점점 높아지는 인플레이션으로 현금을 그냥 두면 그 가치가 점점 떨어진다. 원금을 보장해주면서도 물가상승률만큼 이자율을 받는 방법이 없을까? 보통 savings 계좌나 money market 등은 이자율이

lunaleo.tistory.com

 

5. 애드 고시 합격 전까지 글에 다른 사이트 링크 넣지 말기 (나의 두 번째 탈락 이유로 추정, 가장 유력)

처음에는 내 블로그에 '알림, 이동 또는 기타 행동 목적으로 사용되는 화면'이 없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내가 쓴 글들을 전부 검토한 결과 아래 두 포스팅이 문제가 되었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했다. 두 가지 글 모두 나의 리퍼럴 링크가 포함되어 있었다. 구글 AI가 나의 블로그를 심사할 때 가치가 낮은 마케팅 랜딩 페이지(Landing page)로 판단했을 수 있다. 실제로 두 포스팅에서 내 리퍼럴 링크를 제거하자 바로 합격 이메일을 받았다. 

 

 

공짜로 산토리니 5성급 호텔 가기 (체이스 사파이어 크레딧 카드)

드디어 코비드로 미뤄왔던 유럽여행을 간다. 그동안 여행을 못 가서 모아만 두었던 체이스 크레딧 카드 포인트 (Ultimate Rewards)로 그리스 산토리니, 낙소스, 미코노스 호텔들을 예약했다. 사실 카

lunaleo.tistory.com

 

 

미국 현금보관 소파이 SoFi 1.25% APY

지금 현금 보관하고 있는 계좌 이자율이 너무 낮아서 (0.3% APY) SoFi Checking/ Savings (1.25% APY) 계좌를 만들었다. 원래는 Citi bank에서 $15000를 넣어두면 $300을 주는 프로모를 눈여겨보고 있었으나 SoFi..

lunaleo.tistory.com

 

애드센스 합격부터가 제대로 된 시작이라는 글을 많이 보았다. 처음에는 애드 고시만 합격하면 다 되는 줄 알았는데 앞으로 광고에 대해 공부할 것이 많다.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블로그가 되면서 티스토리로 돈 벌기 시리즈를 이어나가야겠다. 

 

티스토리로 돈 벌기 1 - 네이버 블로그와 비교, 노출 잘되는 글쓰기와 설정 

티스토리로 돈 벌기 2 - 구글 서치 콘솔 구글 검색 최적화

티스토리로 돈 벌기 3 - 구글 서치 콘솔 - 애드 고시 탈락 이유, 색인 생성 요청, 검색 누락

티스토리로 돈 벌기 4 - 2022년 수익형 블로그 애드센스 신청하는 방법

티스토리로 돈 벌기 5 - 애드센스 언제 신청해야 할까? 애드 고시 탈락 이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