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로 돈벌기

[티스토리로 돈 벌기 9] Canva로 썸네일 ,프로필, 파비콘 예쁘게 만들기

루나레오 2022. 7. 11. 07:14

Canva를 사용해서 블로그에 들어가는 여러 가지 이미지들을 쉽고 빠르게 만들어 보자. 

Canva로썸네일만들기

Canva 소개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썸네일부터 프로필까지 여러 군데 이미지가 필요하다. 기존에 있는 이미지를 사용할 수도 있지만 나의 블로그 브랜딩에 맞는 이미지를 만드는 것이 좋다. 디자인 경험이 없고 복잡한 디자인 툴에 능숙하지 않다면 Canva를 추천한다. Canva는 이미지 디자인 및 편집 툴로 무료로 여러 가지 템플릿과 폰트를 제공하여 초보자도 쉽게 디자인할 수 있게 도와준다.

 

1. 썸네일 만들기

썸네일이란 독자가 글을 클릭하기 전 목록에 미리보기로 보이는 대표 이미지이다. 포스팅 제목과 내용을 압축하여 담아주면 좋다.

1. 크기 정하기

Create a design 버튼을 눌러 이미지의 크기를 정한다. 나의 블로그는 썸네일이 정사각형이라 Custom size를 클릭하여 정사각형으로 이미지를 만들고 있다. 

2. 디자인하기

Canva의 최대 장점은 여러 가지 템플릿이 제공된다는 점이다. 무료로 제공되는 템플릿도 트렌디한 디자인이 제법 많다. 초보라면 미리 제공되는 템플릿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그 템플릿을 조금씩 변형하면서 나에게 맞는 디자인을 찾아가면 쉽다. 나 역시 미리 제공된 템플릿 중 하나를 선택하여 내용과 배경색을 변경해주었다. 

3. 다운로드

이미지 편집이 끝나면 원하는 파일 형식으로 다운로드하면 된다. 

 

Canva로디자인하기템플릿선택 후 배경색변경

2. 프로필 만들기

프로필에 사용되는 이미지 역시 템플릿 중 하나를 선택하여 내용과 배경색을 변경하여 만들어보았다. 포스팅 썸네일을 포스팅 제목과 내용을 담았다면 프로필은 내 블로그 아이덴티티를 대표할 수 있는 사진, 색, 폰트 등을 고려해서 디자인해보자. 프로필 사진은 블로그 관리 홈> 관리 -블로그에서 할 수 있다. 

티스토리프로필만들기
캔바로프로필만들기

 

3. 파비콘 만들기

파비콘만들기

1. 파비콘이란?

파비콘이란 Favorite과 Icon의 합성어로 웹 브라우저의 즐겨찾기에 사용되는 아이콘이다. 크기가 매우 작기 때문에 복잡한 이미지를 사용하면 조잡해 보이고 알아보기 힘들다. 심플하면서도 나의 블로그를 잘 나타내는 이미지를 디자인해보자.

2. Canva로 정사각형 이미지 만들기

아직 나의 블로그를 대표하는 이미지나 로고가 없다면 블로그 첫 글자 알파벳을 사용하여 만들 수 있다. 나 역시 루나 레오의 L를 사용하여 아이콘과 파비콘을 만들어 보았다. 

3. ICO 파일로 변환 후 티스토리에 업로드

Canva를 이용하여 정사각형 png를 만들었다면 ICO 파일로 변환해야 한다. PNG 파일을 ICO로 변환해주는 몇 가지 사이트를 검색하여 찾았다. 내가 만든 PNG 파일을 업로드하고 ICO를 받으면 된다. ICO 파일을 블로그 관리홈> 관리 -블로그에 업로드 하면 파비콘이 적용된다. 

파비콘업로드하기

Canva 이용 시 주의 사항

이렇게 Canva를 이용해 블로그에 사용되는 여러 이미지들을 만들어 보았다. 이 외에도 Canva를 사용해 소셜미디어 마케팅용 이미지부터 제품의 로고까지 여러 가지 디자인을 쉽게 만들 수 있다.

 

Canva는 대부분의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지만 유료 서비스가 포함되어있다. 그 예로 투명한 배경을 사용하려면 유료 서비스를 가입해야 한다. 로고나 파비콘을 만들 때 투명한 배경을 적용하지 않으면 동그란 아이콘을 만들고 싶어도 하얀 배경이 포함된 정사각형이 된다. 유튜브, 티스토리, 캔바의 파비콘과 비교해보면 나의 블로그 파비콘이 하얀 배경화면 화면과 함께 매우 어설퍼 보이는 것을 볼 수 있다. 디자인을 시작하기 전에 내가 원하는 기능이 무료로 제공되는지 유료 서비스의 가격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겠다. 

캔바의유료서비스파비콘의흰색배경화면

 

티스토리로 돈벌기 시리즈 더 읽기

티스토리로 돈 벌기 1 - 네이버 블로그와 비교, 노출 잘되는 글쓰기와 설정 

티스토리로 돈 벌기 2 - 구글 서치 콘솔 구글 검색 최적화

티스토리로 돈 벌기 3 - 구글 서치 콘솔 - 애드 고시 탈락 이유, 색인 생성 요청, 검색 누락

티스토리로 돈 벌기 4 - 2022년 수익형 블로그 애드센스 신청하는 방법

티스토리로 돈 벌기 5 - 애드센스 언제 신청해야 할까? 애드 고시 탈락 이유

티스토리로 돈 벌기 6 - 애드 고시 빠르게 합격하는 방법, 내가 탈락한 이유들

티스토리로 돈 벌기 7 - 구글 검색 엔진 상위 노출을 위한 SEO 글쓰기

티스토리로 돈 벌기 8 - 플러그인으로 쉽게 메타태그 관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