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부자 공부

1억 모으는 통장 관리법 - KELLY CHOI 웰씽킹 2부 (2)

루나레오 2022. 5. 14.

캘리최 회장의 1억을 모아서 투자하는 방법과 통장 관리법을 배워보고 나의 통장 관리법을 만들어 보았다. 

캘리최 회장의 웰씽킹

웰씽킹 1편에 이어서 Kelly Choi 유튜브의 웰씽킹 2부를 공부하고 기록해보았다. 

캘리가 제안하는 1억 모으는 돈 관리법

효율적인 돈 관리를 위해 캘리는 최소 6개의 통장을 활용해야 한다고 한다. 캘리의 경우 분산투자의 목적으로 여러 나라, 여러 은행에 통장을 구분하여 정확한 쓰임을 나누고 있다고 한다. 

1) 세금 및 공과금이 나가는 통장

세금 및 공과금을 하나의 통장에 모아둔다. 

2) 생활비 통장

한도를 정해두고 그 이상을 사용해도 금액을 추가하면 안 된다. 생활비는 무조건 이 통장과 연계된 직불카드로만 사용하며 신용카드는 사용하지 않는다. 부자들은 현금거래를 위주로 하고 할부나 대출은 거의 이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3) 자기 계발비 통장

책값, 강연비, 컴퓨터, 기타 장비 등 나에게 투자하는 데 사용할 돈을 모아두는 통장. 웰씽킹 1편에서 나에게 투자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4) 투자 통장

내 수익의 10~30% 정도를 부동산, 주식, 채권 등에 투자하기 위해 모아두는 통장. 캘리의 경우 자산의 30% 주식이나 채권, 30% 부동산, 나머지는 현금으로 보유한다고 한다. 투자처가 있으면 당장 꺼내서 투자할 수 있도록 현금 확보를 해놓는 것이다.

5) 비상금 통장

위급한 경우를 대비한 비상금 통장이다. 부동산이나 주식을 현금화 시켜서 사용하지 않도록 별도의 돈을 모아두는 것이다. 

6) 단기 목적 통장

일시적 현금 보관, 돈이 오가는 통로 역할을 한다. (동영상에는 생략되었지만 월급이 이 통장으로 들어와 각 통장으로 자동이체되는 것 같다.)

2. 나의 상황에 맞게 적용한 통장 관리법 

나도 나의 상황에 맞게 통장을 나눠 사용해보려고 한다. 처음에는 통장을 나눠 사용하는 이유를 잘 이해하지 못했다. 하지만 다시 생각해보니 통장을 각 쓰임에 나눠서 사용하다 보면 돈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을 것 같다. 또한 카테고리별 예산과 한도를 정해 불필요한 지출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그 목적에 맞는 돈이 필요할 때 바로 사용할 수 있다. 

  1. 고정지출이 나가는 통장 (C-S) : 모기지, 세금 등이 나가는 통장  
  2. 생활비 통장 (B) : 나의 경우 직불 카드를 쓰는대신 신용카드를 사용 목적에 따라 나눠보기로 했다. 아직은 신용카드 포인트가 주는 혜택을 무시하지 못하겠다. 하나는 생활비로 (주로 장 볼 때) 사용하는 카드이고 하나는 꼭 필요하지 않지만 내가 사고 싶은 것을 사는 카드이다. 각 카드의 한도를 정하고 일주일에 한 번 카드 값을 갚으며 모니터 해보기로 했다. 
  3. 투자 통장 (C-C): 월급의 일부를 투자통장에 들어가게 세팅해 놓았다. 여기서 일부는 인덱스펀드를 매주 자동으로 사고 나머지는 다른 투자를 위해 모아둔다.
  4. 비상금 & 단기 목적 통장 (S): 투자통장, 생활비통장에 예산이 들어간 후 나머지 월급이 들어온다. 비상금 이상의 돈이 모이면 나머지는 투자 통장으로 보낸다. 

나의 경우는 자기계발을 위해서 회사에서 약간의 지원받을 수 있기 때문에 따로 통장을 구분하지 않았다. 또한 단기 목적 통장의 잔고를 비상금 이상으로 유지하면서 따로 비상금 통장을 만들지 않았다. 이렇게 4개로 관리해보고 익숙해지면 필요에 따라 늘리거나 줄여보려고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