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부자 공부

돈을 지출할때 체크해야 할 4가지 - KELLY CHOI 웰씽킹 1부

루나레오 2022. 5. 12.

나는 캘리 최의 책 파리에서 도시락을 파는 여자 웰씽킹을 읽고 유튜브도 구독하고 있다. 그녀는 나도 할 수 있으니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그동안 공부한 부의 마인드를 전하기 위해 유튜브를 시작했다고 한다. 그녀의 부자 마인드와 습관을 배우고 나의 잠재의식 속에 새기기 위해 웰씽킹 시리즈를 포스팅해보려고 한다.

돈을 지출할 때 체크해야 할 4가지

1. 나의 지출 금액을 이자로 벌 수 있을 때까지는 지출을 철저히 통제하라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쓰는 것도 중요하다. 돈을 잘 벌지만 물쓰듯 쓴다면 돈을 잘 버는 거지와 다를 바 없다. 노동을 통해 돈을 벌지 않아도 자본소득을 통해 내가 쓰는 지출 금액이 죽을 때까지 지속적으로 들어오는 시스템을 갖추었다면 부자이다. 이 시스템이 갖춰지기 전까지 지출을 관리해야 한다.

 

 

2. 투자와 지출을 명확하게 구분하기

소득의 일정 비율을 지출과 투자로 명확하게 분배하고 현명하게 소비하라. 지출은 수입의 3분의 1 범위로 줄이되 투자를 줄여서는 안 된다. 개인이나 사업 모두 자기 성장에 투자되는 비율은 늘려야 배움을 통해 장기적으로 성공과 가까워질 수 있다. 개인에게 투자란 책을 사고 공부를 하고 강연을 듣는 비용 등이 여기에 속한다. 

 

3. 단 돈 1 달러라도 그만한 가치가 없다면 절대로 돈을 쓰지 말라

캘리는 비싸더라도 가치가 있고 평가액이 낮다면 물건을 사지만 단 돈 1달러라도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면 절대로 돈을 쓰지 않는다고 한다. 일시적인 소비를 통해 얻는 위안을 나의 경제력과 자산으로 착각하지 말아야 한다. 대부분의 물건은 사는 즉시 값어치가 하락하기 때문에 필요한 것과 갖고 싶은 것과 차이를 구분해야 한다. 10년, 20년 기간이 지나면 큰 차이를 만든다.

 

4. 돈이 돈을 벌어오는 시스템을 구축하라 

한 사람이 버는 돈은 한계가 있다. 우리가 부자라고 부를 정도의 재력은 돈이 돈을 버는 시스템을 구축했기 때문이다. 내가 돈을 위해 일하는 것이 아니라 돈이 나를 위해서 일하게 하는 것이다.  

  1. 시드머니 만들기: 노동과 절약을 통해 벌고 싶은 돈의 20%을 모은다.
  2. 투자하고 싶은 전문지식 공부하기: 부동산에 투자하고 싶다면 부동산 책을 100권 읽고 내가 사고 싶은 건물이나 집을 최소한 100개를 봐야 한다. 주식에 투자하고 싶다면 주식 관련 책을 100권 읽으며 공부를 하고 미래에 성공할 사업이 어떤 것인지 투자하고 싶은 업계와 회사에 대해 공부해야 한다. 

나의 소비습관 돌아보기

부자를 만드는 것은 수입이 아니라 지출에 달렸다고 한다. 사람들은 현재 수입이 적다고 생각해 더 많은 수입을 원한다. 하지만 수입이 더 많아지면 그에 상응하는 생활패턴을 가지게 되어 소비는 더 늘어나 상황은 크게 변하지 않을 수 있다. 나 역시 돌아보면 처음 일을 시작할 때보다 연봉이 올랐으나 그에 따라 소비도 같이 늘어났기 때문에 돈을 모으는 비율이 크게 늘어 난 것 같지 않다. 또한, 돈이 돈을 벌어오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 노력해오지도 않았던 것 같다. 나의 배움과 성장에 투자하고 투자 전문 지식을 공부하기 위해 책을 주문해야겠다. 필요하지 않은 것을 가지고 싶을 때마다 이 포스팅을 보며 다시 다짐해야겠다. 

반응형

댓글